최근 몇 년간 신속한 취업을 원하시는 청년들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 정책들 중에 기술을 배우면서 실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일경험, 일학습병행제 등입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들은 조건부 참여라 제한적으로 소수의 인원만 참여가 가능했습니다. 예를 들어,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재학생과 입사한 지 1년 미만인 재직자 중심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에 아직 취업하지 못했거나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구직자는 참여는 불가능했습니다.
이런 애로사항을 극복하고자 2024년부터는 범위를 넓혀서 '구직자용 일학습병행제'를 신설하여, 맞춤형 취업을 적극 지원합니다.
목차
- 일학습병행제란
- 주요 특징
- 운영계획
- 기대효과
- 결론
1. 일학습병향제란
일학습병행제는 독일, 스위스식 도제재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하고 2013년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구인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우수 인력을 공급하고, 청년에게는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즉, 학력중심 인사시스템을 탈피하여 청년들이 현장전문가로 업무 할 수 있습니다.
2. 주요 특징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하여 기업이 교육훈련 내용, 운영방법 등을 주도합니다.
-일정한 인증기준을 충족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따라 교육훈련을 제공하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습니다.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시설, 장비를 다뤄봄으로써 실용도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업현장 전문가 등의 직무능력평가를 거쳐 일학습병행 자격을 부여하기 때문에 공신력 있는 기술자로 노동시장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3. 운영계획
청년 구직자에게 사전이론교육을 통한 적성에 맞는 직업탐색을 지원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기존에 없었던 사전이론교육 과정을 운영하여 구직자가 원하는 분야와 기업을 충분히 탐색하고, 산업계 동형, 기초업무교육 등도 제공합니다.
이후, 학습기업에 취업하여 실제 생산시설과 동일한 훈련 도구와 장비를 활용한 현장훈련과 해당분야에 이론교육을 통해 현장에 필수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합니다. 기업에 취업한 뒤에도 체계적인 현장훈련과 이론교육을 통해 팀 내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준비과정: 공동훈련센터 선정 및 학습근로자 모집 |
↓
사전이론교육: 취업기초교육 등 실시 |
↓
일학습병행 훈련: 현장 맞춤형 숙련인력 양성 |
4. 기대효과
일학습병행제 참여한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전문인력 부족 문제는 다소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직원의 업무 만족도를 높이고 근속을 유도하며, 기업과 근로자가 모두 만족하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은 일학습병행 훈련 후, 자격취득 등 자기 계발로 이어지고 기업에서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4-1. 우려사항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습 근로자의 어려움, 애로사항 등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대책이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학습기업 담당자와 함께 해결방안을 마련하여, 학습근로자의 직장 적응과 정착을 지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결론
AI나 Chat GPT 등 활용도 증가로 숙련된 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종종 듣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분야는 국내 관련학과 졸업생 만으로는 인력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직접채용, 숙련인력 양성을 통해 확보된 인력의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은 필요한 수준의 숙련도 갖춘 인력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고, 개인은 그에 따른 맞춤형 교육으로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이번해 구직자 대상 일학습병행제를 신설하여 일반 청년 구직자뿐만 아니라 취업 취약 청년도 원하는 일자리를 신속히 찾고 더욱 내실 있는 제도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합니다.
해외취업 지원 (일경험, 지원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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